이 글은 YOU Tube - Drew Durnil 의 top 20 best civs and leaders in cilvilization 6 를 참고하여 제작되었습니다.
각 나라(문명)의 자세한 설명은 스샷을 참고해 주시고,
이 글의 목적은 자세한 설명을 읽어봐도 어떤 능력이 좋은 능력인지 구분이 어려운 초보자를 위한 글입니다.
20위 수메르
- AI가 플레이 할 떈 좋지만 유저가 할 때는 큰 메리트가 없습니다. (야만인 전초기지 점령 보너스)
- 고대 시대 유닛으로 전차를 생산할 수 있고 다른 모든 시작유닛보다 강합니다.
- 야만인 전초기지를 점령할 때 보너스가 큽니다.
- 지구라트를 건설 할 수 있습니다.
19위 콩고
- 종교를 창시할 수 없는 큰 단점이 있습니다.
- 은가오 음베바라는 검사를 대체하는 고전시대 유닛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.
- 큰 장점은 없고 큰 단점이 있는 나라입니다.
18위 프랑스
- 문화 영역에 있어서 강점이 있는 나라입니다.
- 접하는 모든 문명마다 외교 시정 레벨이 1높아지지만 큰 장점은 아닙니다.
- 제국근위대라는 산업시대 근접 유닛을 생산 할 수 있습니다.
17위 - 중국
- 건설자에게 기본 3회 이에외 1회의 추가 건설 횟수가 부여되는데 이 것은 큰 장점입니다.
- 고대 및 고전 시대 불가사의를 건설하는 경우 이득을 얻을 수 있습니다.
- 만리장성을 지을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만리장성은 불가사의가 아니여서 문화 영역에서의 이점은 없습니다.
- 중세 유닛인 와호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.
- 전반적으로 게임 초반에 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.
16위 노르웨이
- 문명 5의 폴리네시아, 켈트, 덴마크의 특징을 섞어논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.
- 타 문명 정복에 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. 특히 섬 맵으로 플레이할 경우에 두드러집니다.
- 중세시대 유닛 광전사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.
- 고대시대 해상 유닛 바이킹 롱십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.
15위 아즈텍
- 고대 시대 근접 유닛 독수리 전사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.
- 독수리 전사의 능력인 다른 문명의 유닛을 생포하여 건설자로 전환할 수 있는 것은 매우 큰 장점입니다.
- 초반에 근처의 문명과 교전이 잦을 경우엔 많이 앞서 나갈 수 있지만, 그렇지 않은 경우 장점이 퇴색됩니다.
14위 브라질
- 위인을 영입하거나 후원한 후에 소비한 위인점수의 20%를 돌려받기 때문에
문화승리를 하려는 유저에게 큰 이점이 됩니다.
- 위의 큰 장점을 제외하고 다른 특징들을 실제 게임에 큰 영향을 주지 못합니다.
- 산업시대 유닛인 미나스 제라이스라는 전함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.
13위 - 간디 인도
- 유저가 플레이할 경우 별 장점이 없지만 인도를 선택한 AI를 만날 시 아주아주 괴롭습니다.
- 인도를 상대로 전쟁을 할 경우 전쟁 피로도가 2배 증가하는 페널티를 받습니다.
12위 독일
- 독일 특유의 특수지구인 한자는 게임을 아주 유리하게 이끌어 가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.
- 도시 국가 공격시 전투력 +7이 되는 것은 게임 초반 시 큰 장점이 됩니다.
- 현대 시대 해상 유닛인 유보트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.
11위 이집트
- 특수지구와 불가사의를 강 옆에 배치할 경우 생산력 15%를 제공받는데, 이는 엄청나게 큰 장점입니다.
- 따라서 강 옆에 위치하지 못할 시엔 하위권 나라로 순위가 떨어지게 됩니다.
- 타 문명과 연결된 교역로로부터 금을 제공받는 것 역시 큰 장점입니다.
- 고대 시대 원거리 유닛인 마르야누 전차 궁병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.
10위 일본
- 해안에 인접한 지상 타일에서 전투력 +5를 부여받고 해상유닛은 얕을 물 타일에서 전투력 +5를 각각
부여받는데 이는 게임 내내 아주 큰 장점으로 작용합니다.
- 정복 승리는 하려는 유저는 일본이 좋은 선택지 중 하나입니다.
- 중세시대 근접유닛인 사무라이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.
9위 러시아
- 숙련자가 플레이 한다면 더 상위권에 위치할 수 있는 나라입니다.
- 특히 산업시대 유닛인 코사크는 다른 능력치도 좋지만 공격 후 이동이 가능하다는 점에서
사기유닛으로 볼 수 있습니다.
8위 스키타이
- 스키타이 역시 정복승리에 아주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.
- 전투 시 사기적인 능력으로 부상당한 유닛을 공격할때 전투력이 +5 추가되고, 적 유닛을 제거하면
체력이 30 회복됩니다.
- 또 경기병 유닛 또는 사카 궁기병을 훈련할 때마다 추가로 경기병 유닛 또는 사카 궁기병을 얻을 수 있습니다.
- 고전 시대 유닛 사카 궁기병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.
- 전투 특징이 매우 좋아 AI로 스키타이를 만났을 때도 전투에서 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.
7위 스페인
- 종교가 다른 플에이어를 상대하는 경우 전투력 보너스 +4를 부여받는데 이는 큰 장점입니다.
- 르네상스 시대 유닛인 콩키스타도르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.
- 콩키스타도르 역시 사기 유닛 중 하나로 종교 유닛과 같은 타일에 있으면 전투력 +10이 부여될 뿐만 아니라
이 유닛으로 도시를 점령하면 도시가 자동으로 개종되는데 이는 종교 승리에 크게 이점이 됩니다.
6위 영국
- 장점이 아주 많은 나라 중 하나입니다.
- 산업시대 유닛인 레드코트는 플레이어 수도가 위치한 대륙이 아닌 곳에서 전투시 전투력 +10을 부여받는데,
정복승리를 원할경우 이는 엄청난 장점입니다.
- 또한 대영박물관 특징을 이용해 문화승리를 하기에도 적합한 나라입니다.
5위 그리스 (페리클레스)
- 모든 정부에 와일드카드 정책 슬롯이 1개 더 추가되는데, 이 특징 하나로도 사기적인 나라입니다.
- 아크로폴리스 및 찬란한 영광 특성으로 인해 문화승리에 적합한 나라입니다.
- 고대시대 근접 유닛인 장갑보병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.
4위 로마
- 나라를 확장해 나가기에 아주 좋은 특성들을 가지고 있습니다.
- 모든 도시가 추가적인 도심부 건물을 가지고 시작하며, 고대 시대부터 시작 시 기념비 건물을 가지고 시작합니다.
- 유저가 짓거나 점령하는 모든 도시는 교역소를 가지고 시작하며 수도와 교역로 범위에 있는 경우 도로도 자동으로
생성됩니다.
- 나라가 확장될수록 큰 역할을 하는 특성들로 후반부에도 지속적으로 강한 모습을 보여주는 나라입니다.
- 고전시대 근접유닛인 군단병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.
3위 그리스 (고르고)
- 모든 정부에 와일드카드 정책 슬롯이 1개 더 추가되는데, 이 특징 하나로도 사기적인 나라입니다.
- 또한 전투에서 승리를 거두면 패배한 유닛의 전투력에 50%에 준하는 문화가 제공되어 문화승리를 하기에도
적합한 나라입니다. (특히 후반부에는 유닛이 대량으로 생산되기 때문에 더욱 큰 장점이 됩니다.)
- 문화승리와 정복승리를 동시에 노린다는 것 자체가 엄청난 이점입니다.
2위 미국
- 영국과 같이 많은 좋은 특성이 부여된 나라입니다.
- 미국 또한 정복승리와 문화승리를 모두 노릴 수 있습니다.
- 정복승리의 이점으로는 본 대륙에 있는 유닛은 전투력 +5를 부여받는데 이는 엄청난 장점입니다.
- 문화승리의 이점으로는 영화 스튜디오 건설시 현대시대에서 관광 +100%를 부여받습니다.
- 또한 나라 특성을 가진 두 가지 유닛 생산이 가능합니다. (P-51 머스탱, 의용기병대)
1위 아라비아
- 모든 특성들이 하나하나 아주 좋습니다.
- 첫 번째로 마지막 선지자로 인해 마지막 위대한 선지자를 즉시 얻을 수 있고, 아라비아의 종교를 믿는 타 문명
도시마다 과학 +1을 제공합니다.
- 해당 종교의 예배 건물은 10%의 비용만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.
- 또한 나라 특성 유닛인 망루크는 최고의 사기 유닛인 러시아의 코사크에 이어 두번째 사기 유닛으로 중세 시대에
생산 가능하고, 이동 또는 공격 후라도 매 턴의 끝에 체력을 회복하는 특징이 있습니다.